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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 Data, SNS & Survey

2018년 12월 18일 업데이트됨

기업 내외부 빅데이타 혹은 SNS에 공유된 내용과 서베이를 융합해 인사이트 도출


소비자나 고객 대상 직접 설문조사를 하지 않더라도 빅데이타나 SNS를 활용해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하지만 빅데이타 혹은 SNS와 Survey를 융합해서 활용한다면 훨씬 더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기업내부 데이타와 서베이 융합


기업이 내부에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고객 DB에 있는 정보와 서베이 결과를 통합, 분석하는 것이다. 기업 내부 DB는 소비자/고객의 실제 행동 관련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어 소비자나 고객이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에 대한 Reason Why는 알 수 없다.


이런 경우 고객/소비자 대상 서베이를 통해 인식과 태도를 측정하고 이 결과를 기업 내부 DB에 있는 해당 고객의 데이타와 매칭해 통합 분석하면 어느 한쪽만 가지고 분석했을 때 보다 훨씬 더 의미있는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하다.


실제 모 카드사에서는 고객의 실제 카드 이용자료와 서베이 자료를 바탕으로 고객집단을 세부화하였고 세분집단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적용해 성공을 거둔 사례도 있다.


빅데이타 및 SNS와 서베이 융합


신상품/서비스 개발 아이디어/컨셉이나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해 소비자나 고객의 정보탐색, 구매과정에 대한 빅데이타 및 SNS 분석과 실제 이용고객 대상 만족도 등 고객경험을 통합 분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특정 여행지의 새로운 여행상품을 개발하고자 할때, 이용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해당 여행지에 대한 강/약점을 파악하고, 소비자/고객의 정보/구매과정 전반에 대한 빅데이타와 SNS 및 제반 2차자료 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시장 현황과 트렌드를 파악함으로서 거시적/미시적 관점의 모든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활용가능한 자료의 수집과 융합이 중요


스마트폰 및 모바일 대중화에 따라 소비자/고객들이 공유하는 자료를 잘 수집하고 분석해도 어느 정도의 현황 파악이나 인사이트 도출은 가능하다. 하지만 보다 구체적이고 당면 과제나

이슈에 부합하는 자료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고객 대상 직접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홍보성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 기사와 댓글부대, 가짜뉴스 등의 이슈는 빅데이타와 SNS 자료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성과 대표성에 의문을 가지게 한다.


따라서 빅데이타와 SNS 분석과 더불어 적절한 소비자/고객 대상 직접 조사를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더리서치컴퍼니는 이미 오래전 부터 국내외 많은 고객사들과 기업내외부 데이타 및 SNS 분석을 정량/정성 조사결과와 융합해 보다 의미있는 인사이트 도출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 관련 문의 : 02-6324-1020, truepartner@trcompan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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