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 Truepartner

Online Qualitative

2018년 12월 18일 업데이트됨

FGD나 심층인터뷰 등 정성조사를 직접 대면이 아닌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는 기법

특정 장소, 특정 시설에서 진행하던 FGD나 심층인터뷰를 웹캠/스마트폰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컴퓨터로 원격 접속해 진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미주, 유럽에서 활용하기 시작한 Online Qualitative


국토 면적이 너무 넓고 도시간 이동에 시간도 많이 걸리는 미국에서 여러 도시에 사람을 대상으로 FGD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이처럼 여러 지역에 흩어져 사는 참석자를 한 장소에 모아 FGD를 진행하기에 적합한 방법이 바로 Online Qualitative이다.

웹캠 혹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그룹 토의가 가능한 소프트웨어가 등장하면서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Online Qualitative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Pros and Cons of Online Qualitative


Online Qualitative는 기존 Offline Qualitative에 비해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여러 지역에 있는 사람을 한 자리에 모아 인터뷰 하기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실제 대면이 아니다 보니 인터뷰에 참여하는 참석자들의 몰입도가 떨어져 대면 방식에 비해 도출할 수 있는 내용이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한국에서는 대도시가 아닌 여러 지역에 사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거나 대면 방식이 어려운 참석자를 대상으로 할 때 제한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한국은 정량조사도 1:1 개별면접 방식을 여전히 많이 활용할 정도로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대면 방식에 익숙하고 결과도 더 신뢰하는 분위기라 이 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조사는 제한적이다.)


* 관련 문의 : 02-6324-1020, truepartner@trcompany.co.kr


조회 27회

사업자번호. 105-87-43173

대표. 하지철

주소. 서울시 중구 퇴계로 165 신민빌딩 7층

전화. 02-6324-1020

​팩스. 02-6324-1024

​메일. truepartner@trcompany.co.kr

Copyright@THE RESEARCH COMPANY

협회가입.jpg